즐겨찾기 | 메인홈 로 그 인 | 회원가입 | 메일재인증 |  사이트맵    
ApacheZone
커뮤니티
 센터공지사항
 온라인예약
 전화상담
 상담후기
 우리들의이야기
 심리학소식
 정보마당
 추천도서
 질문&답변
 자유게시판
등록된 배너가 없습니다.
 
작성일 : 21-03-04 11:13
   경계성 성격장애
트랙백
 글쓴이 : 한국심…
    조회 : 38  


경계성 성격장애

  최근 드라마를 보면 흔히 “막장 드라마”가 유행하고 있다. 복잡한 가족관계를 시작으로 사랑하던 사이가 근친관계이고 어설픈 사고로 누군가 죽고, 점하나 붙이며 전혀 다른 사람이 되어 복수하는 장면을 쉽게 볼 수 있다. 여기서 특히 우리는 “악녀”라는 캐릭터에 관심을 가질 수 있는데 이들은 대게 자신을 사랑하는 남자가 어떠한 이유로 되돌아섰을 때 혹은 다른 여자가 생겨 떠났을 때 그녀는 미친 듯이 남자를 찾아 복수를 하거나 병적인 집착을 보여 만나고 있는 여자와 어떻게든 헤어지게 하려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렇듯 특정인에 대한 애정과 분노가 극단적이며 불안정하게 나타나는 특징을 가진 사람을 “경계성 성격장애”라 한다.
 
  경계성 성격장애의 대표적인 특징은 심리적 불안정성이다. 이들은 이성으로 부터 버림받는 것에 대해 극심한 스트레스를 느끼고 그것에서 벗어나기 위해 필사적인 노력을 한다. 자신이 원하는 애정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이성에게 끊임없이 요구한다. 또한 불안정한 자아형성으로 공허감과 우울감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며, 때문에 때로는 매우 충동적인 행동을 보여 대인관계의
어려움을 갖게 하기도 한다.  “내 아내의 모든 것”에서 임수정이 연기한 “연정인”의 캐릭터 이에 해당된다.

초반 남편 이선균과의 유학시절은 달달하고 애틋하며 이런 무난한 연애생활을 거쳐 결혼까지 이루어지만 결혼 후 과도한 집착과 애정으로 남편은 지칠 때로 지쳐 이혼을 위해 이것저것 시도해 보며 그런 과정 속에 다시한번 아내를 이해하고 아내 또한 남편을 이해하며 서로가 서로를 소중하게 여기게 되는 영화다.

  영화에서 정인은 자신에게 소홀해진 남편에게 시도 때도 없이 신경질적인 태도와 독설로 하루하루 남편을 힘들게 한다.
반면 남편이 정인에게 애정을 쏟고 관심을 보일 때는 매력적이고 사랑스러운 아내로 다가온다. 경계성 성격장애의 두드러진 특징의 충동적인 감정의 분노는 영화에서 나오는 남편의 대화내용에서 알 수 있다. 쉽게 연정은 남편에게 쉽게 “죽고싶어”, “죽어버릴거야”와 같은 말로 남편에게 애정을 다시 확인 받아 보고 싶어 한다. 이러한 모습이 남편에게 버림받지 않기 위한 정인의 노력으로 보여 진다. 또한 남편뿐 아니라 주변인들과의 대화에서도 안정되지 않고 눈에 띄는 행동들이 나타난다.

쉽게 공허함과 우울감을 느껴 자신의 감정에 대한 충동적인 모습도 보인다.
  경계성 성격장애의 원인은 성장 과정 속에 학대나 충격적인 경험을 겪은 것으로 나타난다.
영화에서 주인공 정인의 어린 시절까지 나오지 않아 원인을 유추해 볼만한 사실 없지만,
반대로 성인이 되어 나타나는 정인의 모습에서 그녀의 어린 시절을 유추해 볼 수 있다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