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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9-08-05 10:50
   정서의 발달과 학습의 관련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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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쓴이 : 한국심…
    조회 : 19  


정서의 발달과 학습의 관련성

 

일반적으로 초기에 하는 학습은 글자, 그림, 기억 능력 등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실제로 학습 과정은 출생 이후 관계를 통해 시작되며 아이와 어머니와의 독특한 의사소통으로 이루어진다. 특히 아동기의 아이와 부모의 건강한 관계는 정서 발달에 중요하며 여러 영역 즉 언어와 의사소통, 문제 해결, 자기 존중감의 발달 등을 배우는 기초가 된다. 아동의 건강한 정서 발달 즉 학습 능력 발달에는 부모, 교사, 양육자가 중요하다.

4-5살 동안 삶에 대한 생각이나 지각은 관계를 통해 학습된다. 관계를 통해 기본적 정서를 발달시키거나 못시키는, 이러한 발달을 이루는 것은 아동의 첫 번째 인지적 경험이 되는 것이다. 이렇게 관련되는 정서적-인지적 경험은 이 후의 모든 학습의 기초가 된다. 그러므로 부모는 아동이 이 후의 정규 학습을 성취하도록 돕기 위해 초기의 정서 발달의 과정과 단계를 알아야 한다.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는 정서 발달은 4단계가 있고 이 각각의 단계를 발달시키면서 사회적, 인지적으로 성장하게 된다. 궁극적으로 생각하는 능력으로써 생각들을 연결시키고 관계를 아는 것이 학습의 기초가 되는 것이다.

 

1. 첫 단계 : 주의하기, 참여하기

정서 발달의 첫 단계는 생후 8개월 동안 아동은 주의하는 것과 참여하는 것을 배운다.

다른 사람과 주의를 같이 기울이는 단순한 능력이다. 아기는 엄마의 눈을 쳐다보고 목소리에 주의를 기울이고, 엄마의 얼굴 표정이 변화하는 것을 살핀다. 주의를 공유하는 것이 발달이 안되면 쉽게 산만해지거나 한가지에 몰두한다.

주의를 공유하는 능력은 상호작용에서 발생하는 즐거움에 대한 기대, 긍정적인 정서, 따뜻함을 제공하는 다른 사람과 관계하거나 참여를 가능하게 한다. 정상 발달의 3-4개월의 아기는 웃을 때 어머니의 목소리에 맞추어 팔 다리를 흔들거나 소리를 낸다. 이러한 즐거움은 아기에게 안전감과 친근감을 발달시키고 운동 발달과 언어 발달을 가져온다. 또한 새로운 것을 배우려는 태도도 향상된다. 그러나 신뢰, 긍정적 경험의 결여와 불신, 의심은 학습의 기초를 이루지 못한다.

 

2. 두 번째 단계: 양 방향 의사소통

모든 아동이 이루어 내야 하는 두 번째 단계는 양 방향으로 하는 의사소통 능력을 발달시키는 것이다. 즉 자신의 욕구와 의도를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욕구와 의도를 이해하고, 상호작용으로 이것들을 조직할 수 있는 능력이다. 이러한 능력이 양 방향 의사소통, 의도적 의사소통으로 6-18개월 사이에 발달한다.

양 방향 의사소통은 모든 언어의 기초이다. 언어가 막 발달하기 시작하는 아동에게 보이는 어른의 반응은 이후에 아동이 자신의 생각을 어떻게 이해하고 표현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양 방향 의사소통은 두 사람간에 정보가 확실하고 논리적으로 공유되므로, 아동이 사회적, 정서적, 신체적 세계에 대한 중요한 측면을 알아내도록 돕는다. 또한 이러한 의사소통은 모든 학습에 필요한 정보를 교환하고 최소한의 대화를 유지하는 것처럼, 무엇이 안전하고 만족스러운 것인지를 빨리 결정하거나 가설을 세우는 것을 배운다. 예로 약간의 몸짓이나 주고받는 것만으로 단어를 사용하지 않고도 새로운 사람이 안전한 지를 알아낼 수 있다.

 

3. 세 번째 단계 : 의미를 공유하기

초기 발달에서 중요한 세 번째 과정은 의미를 공유하는 것을 배우는 것이다. 18-36개월 사이에 일어나며 이 시기에 아동은 생각의 세계에 자신의 행동이나 느낌과 몸짓을 어떻게 연결하는 가를 배운다. 아동은 자신의 느낌, 원하는 것, 하고 싶은 것을 의사소통 하기 위해 사용하는 단어 안에 자신의 생각을 넣어 표현한다.

또한 가장 놀이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공유하는 능력을 보여준다. 아동이 어떤 놀이를 할 것인 가를 생각하는 것으로 놀이는 이루어진다. 의도적으로 언어를 사용하고 가장 놀이를 하므로 아동의 생각하는 수준을 알 수 있다. 의미를 공유하는 능력이 발달해야 수준 높은 정보를 공유 할 수 있다.

상징 수준에서 의미를 공유하는 것은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내용을 의사 소통하기 위해 필요하다. 즉 이야기를 재미있어하는 가장 기본적인 즐거움으로 시작하여 수를 이해하고 단어 개념에 관한 내용이 포함된다.

 

4. 네 번째 단계 : 정서적 생각

3-5살 사이에 아동은 생각과 경험을 조직화하고 다른 생각들을 연결하는 것을 배운다. 이 시기의 아동은 타인의 상에 타인에 대한 생각과 경험을 조직하며, 자아감을 발달시키기 위해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조직하는 것을 배운다. 자신이 누구인가를 아는 능력은 아동이 자신의 내부와 외부를 구분하고 주관과 객관을 배우고 이를 통해 현실 검증을 발달시킨다.

경험을 조직하는 능력으로 아동은 기분과 자기 존중감과 같은 자신에 대한 감각을 조직한다. 즉 자신에 대해 긍정적, 낙관적, 부정적, 의존적인가. 경험이 쌓여 상(그림)이 생기고 점점 확실해진다.

아동이 시간과 공간 속에서 자기의 위치를 알게 되므로 내일 일어 날 일과 자신이 해야 하는 일들을 이해하므로 충동 조절이 가능하다. (예)

그러므로 이렇게 생각을 조직하는 것을 통해 다른 생각들을 논리적으로 연결하게 되고, 공유하고 협조하는 능력을 발달시킨다. 또한 생각과 느낌을 연결하여 이해하고, 기본인지 개념을 이해하는데 중요하다. (예). 실제 모든 학습이란 두 가지 이상의 생각을 조직하는 능력이다.

따라서 위의 4단계는 4-5살 동안 지적 정서적 사회적으로 적응하는 기초가 되고 전 생애에 걸친 학습에 반드시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