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 메인홈 로 그 인 | 회원가입 | 메일재인증 |  사이트맵    
ApacheZone
커뮤니티
 센터공지사항
 온라인예약
 전화상담
 상담후기
 우리들의이야기
 심리학소식
 정보마당
 추천도서
 질문&답변
 자유게시판
등록된 배너가 없습니다.
 
작성일 : 19-07-10 10:55
   영화에 나타난 성격장애
트랙백
 글쓴이 : 한국심…
    조회 : 11  


<< 영화에 나타난 성격장애 >>

 : 세상이 너무 좁아서 숨 막힐 것 같아 
-  정서적 불안정성,  과도한 집착, 충동성과 공격성, 자해행위>... 경계성 인격장애의 전형적인 모습 베티블루 

<베티 블루 (Betty Blue, 37.2 Le Matin, 1986)>  프랑스 | 개봉 1988 , 2000

감독 : 장-자끄 베넥스
출연 : 장-위그 앙글라드, 베아트리체 달
원작  필립 디장


남 프랑스의 휴양지에서 방갈로 관리인으로 살고 있는 조르그, 그 앞에 나타난 베티. 그녀는 강렬하고 육감적인 외모만큼이나 예측 불허의 성격이다. 특히 연인 조르그를 향한 사랑은 절대적이라 숨이 막힌다.

베티는 자신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사랑해 준 조르그를 제외하고는 다른 사람들과 친밀한 관계를 맺지 못한다. 그녀의 눈에 남자들이란 육체적인 사랑만 추구하는 존재일 뿐이다.
 
어떤 때는 세상 모든 것을 다 얻은 듯 행복해 하고 생기발랄하지만 어떤 때는 우울과 공허감에 빠져 얼이 나가 있는 듯 하다.  또 상황 판단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이성을 잃어버린 듯한 행동을 자주 한다.
 
분노가 폭발하면 미쳤다고 할 정도로 섬뜩한 행동들을 하는데, 고용주에게 폭언을 하고 집에 불을 지르며, 까다로운 손님에게 포크로 팔을 찌른다. 소설 출판을 거절한 편집장에게 얼굴에 상처를 입히고, 조르그에 대한 불만으로는 손으로 유리창을 깬다.
분노 표출 대상이 분명치 않을 때에는 자신의 얼굴과 머리카락을 거칠게 헝클어 놓는 식으로 자신에게 그 분노를 표출한다.

이런 베티의 행동들은 경계성 인격장애의 전형적인 증상들이다.
경계성 인격장애의 부분을 빼놓고는 베티의 행동은 하나도 설명되지 못한다.

'임신'과 '출산'에 대한 동경이 베티에게도 최대의 사랑의 목표였다. 출산율이 저조한 프랑스에서 아기를 가진다는 것이 얼마나 대단한 일인지는 조르그가 피아노 운반 트럭을 과속으로 몰다가 교통경찰에게 붙잡히는 장면에서 알 수 있다.
곧 아빠가 된다는 조르그의 말에 교통경찰은 경이에 찬 시선을 보이며 노래를 부른다.

아버지는 현대의 모험가끝없는 기쁨과 같이 괴로움을 알고아들을 감싸안고 내일의 길을 걸어서자신의 힘으로 사는 법을 가르쳐왕이 될 수 있게 기르지나의 아들을 안으면처음으로 감동이 넘쳐 ...
 
경찰관은 조르그의 트럭을 기꺼이 보내준다. 아빠가 된다는 말 한마디에...이토록 프랑스에서 "아빠가 된다는 것" 혹은 "엄마가 된다는 것"은 자랑스럽고 영예스러운 일이다.
베티도 아기에 대한 과도한 집착을 보이다가 임신이 아니란 사실을 알았을 때 그 절망감은 광기를 극으로 치닫게 했다. 급기야는 포크로 자신의 눈을 찔러 버린다.

조르그는 처음부터 끝까지 그 모든 걸 감수하며 눈물겹게 그녀를 사랑한다. 그러나 미친듯한 격정적인 사랑을 나누던 그녀가 눈을 잃어버리고 정신 병원 침대에 묶여 있자 그는 눈물을 흘리면서 베개로 베티의 얼굴을 누른다.

베티는 존재하지 않는무언가를 구하고 있어그녀에게 이 세상은 너무 숨막히는 곳이야

비를 맞으며 집으로 돌아온 조르그는 따뜻한 수프를 먹으며 베티를 닮은 고양이를 곁에 두고 글을 써내려가기 시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