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 메인홈 로 그 인 | 회원가입 | 메일재인증 |  사이트맵    
ApacheZone
커뮤니티
 센터공지사항
 온라인예약
 전화상담
 상담후기
 우리들의이야기
 심리학소식
 정보마당
 추천도서
 질문&답변
 자유게시판
등록된 배너가 없습니다.
 
작성일 : 19-06-11 14:48
   아동의 정서 발달을 위한 놀이 치료
트랙백
 글쓴이 : 한국심…
    조회 : 8  


아동의 정서 발달을 위한 놀이 치료
 
I. 정서의 발달과 학습의 관련성

일반적으로 초기에 하는 학습은 글자, 그림, 기억 능력 등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실제로 학습 과정은 출생 이후 관계를 통해 시작되며 아이와 어머니와의 독특한 의사소통으로 이루어진다. 특히 아동기의 아이와 부모의 건강한 관계는 정서 발달에 중요하며 여러 영역 즉 언어와 의사소통, 문제 해결, 자기 존중감의 발달 등을 배우는 기초가 된다. 아동의 건강한 정서 발달 즉 학습 능력 발달에는 부모, 교사, 양육자가 중요하다.

4-5살 동안 삶에 대한 생각이나 지각은 관계를 통해 학습된다. 관계를 통해 기본적 정서를 발달시키거나 못시키는, 이러한 발달을 이루는 것은 아동의 첫 번째 인지적 경험이 되는 것이다. 이렇게 관련되는 정서적-인지적 경험은 이 후의 모든 학습의 기초가 된다. 그러므로 부모는 아동이 이 후의 정규 학습을 성취하도록 돕기 위해 초기의 정서 발달의 과정과 단계를 알아야 한다.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는 정서 발달은 4단계가 있고 이 각각의 단계를 발달시키면서 사회적, 인지적으로 성장하게 된다. 궁극적으로 생각하는 능력으로써 생각들을 연결시키고 관계를 아는 것이 학습의 기초가 되는 것이다.   

1. 첫 단계 : 주의하기, 참여하기

정서 발달의 첫 단계는 생후 8개월 동안 아동은 주의하는 것과 참여하는 것을 배운다.

다른 사람과 주의를 같이 기울이는 단순한 능력이다. 아기는 엄마의 눈을 쳐다보고 목소리에 주의를 기울이고, 엄마의 얼굴 표정이 변화하는 것을 살핀다. 주의를 공유하는 것이 발달이 안되면 쉽게 산만해지거나 한가지에 몰두한다.

주의를 공유하는 능력은 상호작용에서 발생하는 즐거움에 대한 기대, 긍정적인 정서, 따뜻함을 제공하는 다른 사람과 관계하거나 참여를 가능하게 한다. 정상 발달의 3-4개월의 아기는 웃을 때 어머니의 목소리에 맞추어 팔 다리를 흔들거나 소리를 낸다. 이러한 즐거움은 아기에게 안전감과 친근감을 발달시키고 운동 발달과 언어 발달을 가져온다. 또한 새로운 것을 배우려는 태도도 향상된다. 그러나 신뢰, 긍정적 경험의 결여와 불신, 의심은 학습의 기초를 이루지 못한다.   

2. 두 번째 단계: 양 방향 의사소통

모든 아동이 이루어 내야 하는 두 번째 단계는 양 방향으로 하는 의사소통 능력을 발달시키는 것이다. 즉 자신의 욕구와 의도를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욕구와 의도를 이해하고, 상호작용으로 이것들을 조직할 수 있는 능력이다. 이러한 능력이 양 방향 의사소통, 의도적 의사소통으로 6-18개월 사이에 발달한다.

양 방향 의사소통은 모든 언어의 기초이다. 언어가 막 발달하기 시작하는 아동에게 보이는 어른의 반응은 이후에 아동이 자신의 생각을 어떻게 이해하고 표현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양 방향 의사소통은 두 사람간에 정보가 확실하고 논리적으로 공유되므로, 아동이 사회적, 정서적, 신체적 세계에 대한 중요한 측면을 알아내도록 돕는다. 또한 이러한 의사소통은 모든 학습에 필요한 정보를 교환하고 최소한의 대화를 유지하는 것처럼, 무엇이 안전하고 만족스러운 것인지를 빨리 결정하거나 가설을 세우는 것을 배운다. 예로 약간의 몸짓이나 주고받는 것만으로 단어를 사용하지 않고도 새로운 사람이 안전한 지를 알아낼 수 있다.

3. 세 번째 단계 : 의미를 공유하기

초기 발달에서 중요한 세 번째 과정은 의미를 공유하는 것을 배우는 것이다. 18-36개월 사이에 일어나며 이 시기에 아동은 생각의 세계에 자신의 행동이나 느낌과 몸짓을 어떻게 연결하는 가를 배운다. 아동은 자신의 느낌, 원하는 것, 하고 싶은 것을 의사소통 하기 위해 사용하는 단어 안에 자신의 생각을 넣어 표현한다.

또한 가장 놀이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공유하는 능력을 보여준다. 아동이 어떤 놀이를 할 것인 가를 생각하는 것으로 놀이는 이루어진다. 의도적으로 언어를 사용하고 가장 놀이를 하므로 아동의 생각하는 수준을 알 수 있다. 의미를 공유하는 능력이 발달해야 수준 높은 정보를 공유 할 수 있다.

상징 수준에서 의미를 공유하는 것은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내용을 의사 소통하기 위해 필요하다. 즉 이야기를 재미있어하는 가장 기본적인 즐거움으로 시작하여 수를 이해하고 단어 개념에 관한 내용이 포함된다.

4. 네 번째 단계 : 정서적 생각

3-5살 사이에 아동은 생각과 경험을 조직화하고 다른 생각들을 연결하는 것을 배운다. 이 시기의 아동은 타인의 상에 타인에 대한 생각과 경험을 조직하며, 자아감을 발달시키기 위해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조직하는 것을 배운다. 자신이 누구인가를 아는 능력은 아동이 자신의 내부와 외부를 구분하고 주관과 객관을 배우고 이를 통해 현실 검증을 발달시킨다.

경험을 조직하는 능력으로 아동은 기분과 자기 존중감과 같은 자신에 대한 감각을 조직한다. 즉 자신에 대해 긍정적, 낙관적, 부정적, 의존적인가. 경험이 쌓여 상(그림)이 생기고 점점 확실해진다.

아동이 시간과 공간 속에서 자기의 위치를 알게 되므로 내일 일어 날 일과 자신이 해야 하는 일들을 이해하므로 충동 조절이 가능하다. (예)

그러므로 이렇게 생각을 조직하는 것을 통해 다른 생각들을 논리적으로 연결하게 되고, 공유하고 협조하는 능력을 발달시킨다. 또한 생각과 느낌을 연결하여 이해하고, 기본인지 개념을 이해하는데 중요하다. (예). 실제 모든 학습이란 두 가지 이상의 생각을 조직하는 능력이다.

따라서 위의 4단계는 4-5살 동안 지적 정서적 사회적으로 적응하는 기초가 되고 전 생애에 걸친 학습에 반드시 필요하다.

 
II. 관계와 의사소통 발달 단계의 평가, 놀이 치료방법, 부모의 역할

어른은 아동이 어떻게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능력을 발달시키고 다른 사람과 관계를 하는 가를 알고 각 단계 별로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

1. 1단계-주의와 참여, 0-8개월

(1) 평가

① 아이가 소리나 얼굴 표정을 보고 즐거워하는가?

부모의 반응을 끌어내기 위해 아이가 쓰는 몸짓의 종류는 무엇인가?

② 아이가 부모와의 애착을 형성하기 위해 잘 듣고, 보고 만지기를 하는가?

운동에 사용하는 움직임에 변화를 보이는가?

③아이의 기질은 어떤가? - 안정적, 불안, 까다로운가, 고집, 반응을 안 하는가?

(2) 상호작용 놀이치료 방법

① 아동이 좋아하는 감각, 가장 좋아하는 움직임의 종류, 원하는것, 아동의 주의를 유 지시키는 촉각의 종류나 소리, 시각적 자극의 종류를 찾아본다..

② 어머니가 따뜻하고 부드러운 소리를 내어주고, 아동의 눈을 쳐다보면서 아동이 소리 내도록 한다.

③ 아동이 쳐다보는 여러방향으로 아동의 눈을 따라가고, 따라 움직이면서 재미 있는 얼굴 표정과 소리를 낸다.

④ 어머니 코에 닿으려는 것처럼 아동의 몸짓에 반응한다. 이때 어머니는 아동 가까이 에 코를 대며 "엄마 코가 재미 있어서 좋지"라고 하며 논다.

⑶ 이 단계의 부모의 역할

① 아동의 요구에 따라가면서, 어머니는 친밀감과 성취감을 갖도록 한다. 어머니는 격려 하여 아동의 집중, 호기심, 친근감을 발달하도록 한다.

② 처음에 아동은 2초 정도만 어머니의 목소리를 듣거나 눈을 쳐다 본다. 곧 3-5초동안 그리고 8초 동안 지속이 가능하다. 그러나 아동이 충분히 보았거나 휴식이 필요할 경 우는 부모는 아동으로부터 멀어져야 한다. 아동은 상호작용 하기 위해 조용한 시간이 필요하고, 잠깐동안 혼자 있어야 하기때문이다..

③ 아동의 욕구를 존중한다. 즉, 아동의 느낌과 그들이 싫어하고 좋아하는 것이 중요하 다는 것을, 또한 사물의 세계보다는 사람들과의 세계가 훨씬 재미있고 즐겁다는 것을 아동에게 말해준다.
 

2. 2단계-양방향의 의사소통 단계, 6-18개월

⑴ 평가

① 아동이 어머니의 행동과 정서를 따라하고 주고 받는지?

② 아동이 단지 모방하는 것이 아니고 자신의 욕구와 원하는 것을 표현하기 위한 활동 을 하기 시작했는가? 그리고 어떻게 ?

③ 아동이 의사소통하기 위해 몸짓과 단어들을 어떻게 연결하는가?

④ 아동이 기본적인 정서-즉 안전하고,안심하고, 인정받고 존경받고 있는가-를 이해하 기 시작했는가?

⑵ 상호작용 놀이치료방법

① 아동의 흥미에 참여하고 아동이 그 순간에 느끼는 것을 따라간다.

② 아동의 관심을 토대로 아동이 단어와 몸짓으로 하고 있는 것들을 발전시켜나간다.

③ 아동이 만든 것이나 표현한 것에 대해 말이나 몸짓으로 아동을 존경함을 표시한다.

④ 의도적인 의사소통을 하기위해 사용하는 아동의 몸짓에 적절히 반응한다:그래서 원 인과 결과의 관계에서 오는 즐거움을 알도록 한다.

⑤ 아동 자신이 만들어 내는 세세세 놀이를 같이 하거나, 아동이 블록으로 탑을 쌓도록 아동의 창의성을 칭찬하다.

⑶ 이 단계에서의 부모의 역할

① 아동이 하고 있는 것을 발전시키려고 할 때, 어머니는 의사소통의 순환을 열어야 한 다.(open)

․아동이 어머니가 말한 것이나 몸짓에 반응할 때, 아동은 의사소통의 순환을 닫는 다.(close)

․이러한 양방향 의사소통은 아동이 논리와 현실을 배우는 첫 번째 수업이다.

② 형식적 언어를 발달시키기 전에, 어린 아동은 다양한 몸짓과 정서에 반응하고 표 현하는 것을 배운다. 아동은 신뢰와 안전감을 갖는 어른으로부터 따뜻하고 수용적인 눈길, 위험스런 몸짓과 눈길을 연합하는 것을 배운다.

③ 아동은 어른의 반응을 기다리고 자발적으로 소리를 내기도 한다. 어른이 아동의 몸 짓과 정서에 반응을 보임으로써 아동이 이후 실제 세계에서 부딪치는 것들에 대해 준 비하도록 한다.

 
3. 3단계-의미공유 단계, 18-36개월

⑴ 평가

① 아동이 단어로 자신의 생각을 어떻게 의사소통 하는가?

② 아동이 호기심, 독립성, 거부감 등의 정서를 의사소통하기 위해 가장놀이를 어떻게 하는가?

③ 아동이 가장놀이에서 욕구, 원하는 것, 정서를 어떤 식으로 보여주는가?

④ 가장놀이가 어떻게 점점 복잡해 지는가?

⑵ 상호작용 놀이치료방법

① 통제하지 않고 가장놀이에서 상대자가 되어야 한다.

② 인형을 안고 흔들기, 이야기하기, 이야기를 꾸미도록 질문하는 등 어머니의 몸짓으로 아동의 놀이를 계속하도록 도와준다.

③ 아동이 자신의 독특성을 발달시키도록 아동의 생각과 창의성에 대한 어머니는 자랑 존경을 보낸다.

④ 가능한한 아동이 단어와 몸짓으로 의사소통하고자 하는 생각을 언어화 하도록 도와 주어야한다. 예)

⑶ 이 단계의 부모역할

① 상상놀이는 여러 가지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고 탐색하며, 놀이에서 드라마를 만드 는 좋은 기회를 아동에게 제공한다. 이때 정서적 내용이 사고의 세계로 높아지도록 어머니는 격려를 해야하고 아동은 느낌을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것을 배운다.

② 놀이를 통해 대화하고 상호작용을 하면서, 어머니의 도움으로 아동은 의미 있는 내 적세계를 창조하고 더 복잡한 사고와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기본적 기술을 획득한다. 어머니는 놀이를 통해 격리와 같은 정서적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다. 어머니는 아 동이 문제해결과 느낌을 공유하기위해 언어를 사용할 때 기쁨을 느낀다.
 

4. 4단계 정서적 사고 3-5세

⑴ 평가

① 어떻게 느낌을 표현하는가?

② 아동이 느낌, 행동, 결과들간의 관계를 알고 있는가?

③ 어른과 아동의 관계는 어떠한가?

④ 아동이 어떻게 충동을 조절하고 기분을 안정시키는가?

⑤ 아동이 어떻게 가장놀이에서 또래와 상호작용하는가?

놀이의 주제를 엮어나가고 만드는 것이 가능한가?
 

⑵ 상호작용 놀이치료 방법

① 아동이 단어와 몸짓으로 어머니와 의사소통하려는 시도에 반응을 보여서, 생각을 연 결하는 연습의 기회를 제공한다.

② 아동의 흥미와 놀이 주제를 넓히도록 협조해야 한다.

예) 덩어리로 빵굽는 요리놀이를 반복한 후에 10번째 케익을 만든 후 크게 놀라 소 리친다. "이제 무슨일이 이 케이크들에게 일어날까?

③ 제한을 제공하여 공감과 열정의 균형을 맞춘다.

④ 아동이 강한 느낌이나 정서를 놀이로 하거나 말하도록 격려한다. 이렇게 협상과 타협하는 방법으로 협조한다.


(3) 이 단계의 부모의 역할

① 아동은 놀이를 통해 어떻게 논리적으로 생각하는가를 배우고, 무엇인가를 알아내기 위해 새로운 기술을 사용한다.

(예) 아동은 새로운 이유를 댄다. "놀이방에서 소리지르는 것은 허용되어도 식탁에서는 안된다

원인과 결과, 공상과 현실이 어떻게 다른지를 아는 것, 그리고 다양한 정서적 경험 은 또래, 가족과의 관계, 학교에서의 성공에 아주 중요하다.

② 아동이 주장과 탐색(나쁜 아이, 좋은 아이), 사회화(학교), 양육(인형 먹여주기)에 관한 좋아하는 놀이 선택에 따른다.

아동으로부터 어머니가 요구를 줄이는 것은 아동으로 하여금 자신이 능력있고 믿을 만한 사람이라는 감각을 갖게 한다.

 
Ⅲ. 상호작용 놀이치료의 단계
 

1. 관찰하기

① 아동을 지켜보고 말하는 것을 잘 들어 본다.

② 아동이-위축과 의사소통이 없는가-관계하는 방법을 찾아낸다.

③ 아동과 의사소통 순환을 시작하기 전에, 아동의 기분과 느낌 상태를 평가한다.

④ 얼굴표정, 목소리의 질, 몸짓, 신체자세, 표현하는 단어들을 관찰해서 아동에게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를 결정한다.

 

2. 접근하기-의사소통의 순환을 열기

① 아동의 기분과 스타일을 평가한 수, 상황에 적절한 단어와 몸짓을 사용해 아동에게 접 근한다.

(예) 편안한 담요를 주거나 같이 놀 수 있는 장난감을 제공

② 아동의 정서적 기분을 알고 아동과 의사소통하는 순환을 시작하고, 그 순간에 아동이 흥미를 보이는 것은 무엇이든지 하도록 하고 같이 한다.
 

3. 아동의 요구를 따라가기

① 초기 가까이 간 후에 아동의 요구에 따르는 것은 아동에게 지지적 보조자로서 놀이 상대자가 되는 것을 의미하고, 아동이 자신의 기분에 따라, 행동방향에 따라, 자신의 이야기를 꾸미도록 한다. 이것은 아동의 자기존중감, 주장능력, 나는 세상에 영향 을 줄 수 있다는 능력을 갖게 한다.

② 어머니가 아동의 놀이를 지지하는 것으로, 아동은 따뜻함, 연관성을 갖고 이해 받고 있다는 감각(sense)를 경험하게 된다. 조용하게 주의를 기울이고 지지적인 언급과 질문을 하는 것은 의사소통을 향상시킨다.
 

4. 놀이를 연장하고 다양화하기

① 아동의 요구에 따라가면서, 아동의 놀이를 연장하고 다양화하기 위해서 개입하지 않 으면서 먼저 아동의 놀이에 대해 지지적 언급을 한다.

② 창조적으로 생각하도록 질문을 하며, 이야기가 지속되도 록 하고, 아동이 놀이에 포 함된 정서적 주제를 확실히 알도록 한다.

예) 아동이 자동차를 부순다

반응은 "왜 부수냐?" 가 " 이 차들이 힘이 세서 너무 멀리 움직이구나?

차들이 어디로 가야하나?"이다.
 

5. 아동이 의사소통의 순환을 끝맺는다.

① 어머니가 아동에게 접근하여 의사소통의 순환을 시작하고, 아동은 자신의 언급과 몸 짓으로 의사소통 순환을 끝맺는다. 한 순환이 다른 순환으로 이어지고, 어머니가 아동 과 상호작용 하는데는 많은 순환이 빠르게 열리고 닫힌다.

② 서로에 대한 생각과 몸짓으로 아동은 양방향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받아들 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