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 메인홈 로 그 인 | 회원가입 | 메일재인증 |  사이트맵    
ApacheZone
커뮤니티
 센터공지사항
 온라인예약
 전화상담
 상담후기
 우리들의이야기
 심리학소식
 정보마당
 추천도서
 질문&답변
 자유게시판
등록된 배너가 없습니다.
 
 한국심… | January 30, 2020 | view 39
자기주장,자기표현 방법 

자기표현의 이론


1. 개념정의

자기표현 행동은 상대를 존중하면서 자기의 생각과 감정, 그리고 요구를 무시하거나 억누르지 않고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행동을 말한다.

1)자기의 존중의 요소이다.

자기존중의 내용으로는 자기표현 요소이기도 한 자기의 생각 감정 그리고 요구를 억누르거나 무시하지 않는 것이다. 즉, 자기의 생각 감정 요구를 소중하게 취급하는 것이다.

 

2)타인의 존중의 요소이다.

자기의 생각이나 감정 요구를 표현함에 있어 상대방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고 존중하는 것이 필요하다.

3)자기표현의 내용으로는 자기의 생각 의견 뿐만 아니라 감정이나 자기의 요구까지 포함한다.

2. 자기표현의 기능

1) 자기표현은 개인의 권리를 지키는데 아주 중요한 요소이다.

자기표현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아동은 또래나 주변사람들로 부터 자기권리를 침범 당해도 자기권리를 주장하지 못하고 권리를 침해받는 생활을 지속한다

2) 자기표현은 개인의 정신건강 측면에서 아주 중요하다.

자기의 생각이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지 못하고 억제하면 정신건강이 나빠진다. 표현되지 않은 정신 에너지는 억압이라는 형식으로 내적으로 잠재되어 억압을 유지하느라 긴장하고 그 긴장은 사람의 에너지의 지나친 소모를 가져오고 심리적 손상 및 정신신체질환을 초래할 수도 있다.

3) 자기표현은 적극적이고 건강한 대인관계를 위해서 아주 필수적인 요소이다.

대인관계에서 의사소통은 핵심인데 솔직하고 적극적인 자기표현은 의사소통의 중요한 요소이다. 한편 자기표현이 억압되어 누적되면 공격적이고 폭발적인 행동을 하기 쉬운데 이러한 행동은 파국적인 인간관계를 초래할 수 있다.


3. 자기표현 발달의 원리

(1)행동적 자기표현의 발달

행동적 자기표현의 발달 원리는 행동학습이론의 강화, 행동연습과 사회학습이론 그리고 자기통제이론을 적용한다.

1)강화의 원리 : 어떤 개인의 행동중 소극적 행동이나 공격적 행동에 대해서는 강화를 주지 않고, 자기표현 행동에 대해서만 계속 강화를 주게 되면, 소극적이거나 공격적인 행동과 자기표현 행동을 변별하게 되어, 강화를 받는 자기표현 행동은 습득되어 계속 유지되지만, 강화를 받지 못하는 소극적 행동과 공격적 행동은 소거될 것이다.

2)행동연습 : 내담자가 어떤 사람에 대해 부적절하거나 억제된 정서 때문에 자기표현을 못할 경우, 상담자가 자기표현행동을 제시한 후 상담자와 내담자가 역할을 바꾸어 가면서 자기표현을 연습

3)관찰학습 : 모방에 의한 관찰 학습

a)모델의 행동에 대한 주의 과정

모델의 관찰을 통해 학습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모델의 행동 중 중요한 특징을 주목하고 정확하게 지각하는 주의과정이 필요하다. 이 과정에는 두 가지가 강조되고 있다. 그 중 하나는 모델 자극에 대한 주의이고, 다른 하나는 관찰자의 특징이다.

b)파지과정(retention process)

모델의 행동을 심상과 언어라는 상징적 형태로 기억 속에 표상해 둔다. 또한 이 과정에서는 일정 시기에 본 활동에 대해 인지적으로 조직하거나, 상징으로 역할연기하거나, 행동을 통해 역할연기(rehearsal)함으로써 파지를 유지한다.

c) 상징적 표상을 적절한 행위로 변화시키는 운동재생과정(motor reproduction process)

관찰자는 시범양식에 따라 자신의 반응을 시공적으로 조직함으로써 행동을 재현하게 된다.

 

d)동기유발과정(motivational process)

사람들은 배운 것을 무엇이나 실행하는 것이 아니고 가치있는 결과가 초래되는 모델 행동은 수행하지만, 보상이 주어지지 않거나 벌을 받게 되는 결과를 초래하는 모델 행동은 수행하려 들지 않는다.

4)자기통제 : 자기강화와 자기처벌의 원리에 의해 자기행동을 통제

(2)인지적 자기표현의 발달

인지적 측면의 자기표현 발달의 원리로는 인지재구성과 자기언어가 있다.

1)인지적 재구성 : 비합리적 사고를 합리적 사고로 재구성함으로써 개인의 행동이 변화된다

Ellis(1962, 1979)는 인간의 문제행동이란 비합리적인 사고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그래서 그는 비합리적 사고에 대한 논박(disputing: D)을 통해 내담자가 자신의 사고가 경험적으로 옳지 않거나 경험적으로 입증할 수 없는 사고, 즉 비합리적인 사고라는 것을 알고 나서 그와 대치되는 합리적 사고를 하고, 그 합리적 사고에 대한 타당성을 실증하게 되면 논박의 효과가 나타난다고 보았다. 논박의 효과는 먼저 사태에 대한 비합리적 사고가 합리적 사고로 바뀌었을 때 나타나는 논박의 인지적 효과(cognitive effect of disputing: cD)이다. 논박의 인지적 효과와 더불어 논박의 행동적 효과(behavioral effect of disputing: bE)도 나타난다.

 

즉 행동의 변화가 오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인지적 효과와 행동적 효과는 그때까지 많은 심적 혼란을 일으키던 어떤 사태(A)에 대해 큰 불안이나 정서적 혼란 없이 그 사태에 대처할 수 있게 한다. 즉 비합리적 사고를 합리적 사고로 재구성함으로써 개인의 행동이 변화된다는 것이다.

 

2)자기언어 : 실제로 소리를 내어 말하는 외현적 방법으로나 소리를 내지 않고 마음속으로 말하는 내현적 방법으로 말할 수 있다. 이러한 외현적 또는 내현적 언어가 다른 사람이나 사물과의 관계에서 사용되는 것이 아니고, 자기자신과의 관계에서 사용되어질 때 이를 자기언어라고 한다.

(3) 정서적 자기표현의 발달

정서적 자기표현의 발달 원리는 불안이나 두려움이 자기표현을 방해하는 것으로 보고 불안이나 두려움을 줄이는 방법에 초점을 두고 있다.

Wolpe(1958, 1973)에 의하면 어떤 반응자극이 존재할 때 그 반응유발 자극으로 인하여 일어난 불안반응과 상반되는 한 반응이 일어나서 이 반응이 불안을 완전히 혹은 부분적으로 제지할 수 있다면 이 불안 유발자극과 불안반응 사이의 결합은 약화된다. 이들 두 반응이 상호제지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불안을 줄이는 한 방법은 불안과 양립할 수 없는 다른 한 반응을 찾아 그 강도를 높임으로써 가능할 것이다.

 

Wolpe(1958)는 양립할 수 없는 반응을 유발시키는 한 방법으로 Jacobson(1938)의 점진적 이완훈련이 응용될 수 있다고 보았다. 점진적 이완훈련은 근육의 긴장을 이완시키면 생리적 긴장이 감소된다는 원리에 근거하고 있다.

심한 불안이 야기되는 상황에서는 불안의 통제가 불가능하다고 본 Wolpe(1958)는 불안을 일으키는 자극을 현실적 장면에서가 아니라, 상상을 통해 대응시킴으로써 실제적인 자극을 효과적으로 대치할 수 있다고 보고, 불안을 처리하는 일련의 방법으로 체계적 과민성제거를 제안했다.

 

이 원리는 근육의 이완과 불안은 양립할 수 없기 때문에, 불안을 가장 적게 일으키는 자극부터 불안을 가장 많이 일으키는 자극의 순서로, 상상을 통해 불안유발 자극을 제시함으로써 어떤 자극과 조건형성된 불안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4. 자기표현 훈련의 방법

자기표현은 훈련을 통하여 그 능력이 신장되고 비 자기표현의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다.

1)행동주의적 접근

시범(modeling)의 관찰(observation), 역할 연기(role - playing), 지도(coaching), 행동연습(behavior rehearsal), 훈련자나 집단원의 피이드 백(feed back)과 자기표현 훈련을 실제 장면에서 해 보고 오도록 하는 행동 과제(behavior assignment)의 제시

2)인지적 재구성

피훈련자들의 사고체계를 검토해 보는 Ellis의 이성적 방법이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비합리적인 사고의 수정과 자기표현 행동과 공격적 행동, 소극적 행동을 구분하도록 하는 것이다

3)위 두가지 접근 양자의 병용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접근. Ellis의 이성적 - 지시적 상담(rational emotive counseling)이론과 강화, 모델 등을 활용하여 개발한 Rokos와 Schroeder(1980)의 자기표현훈련 프로그램